[오픈넷 포럼]
우버(Uber)로 보는 공유경제와 규제의 미래
우버(Uber) 논란이 뜨겁다. 인터넷을 자유, 개방 공유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오픈넷은 2014년 8월 27일 수요일에 우버 논란으로 촉발된 ‘공유경제와 규제의 미래’에 대하여 그 맥을 짚어보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우버는 단순히 국내 실정법 위반하는 ‘불법’ 서비스라는 주장에서부터 ‘공유경제’로 표상되는 대안적, 혁신적 모델이라는 주장까지 우버 서비스가 우리 사회에 던지는 화두는 매우 다양하고도 혼란스럽다.
또한 우버 서비스는 엄격한 허가제로 대변되는 전통적 규제 체계가 과연 여객운송의 안전성이나 여객운송 서비스의 질을 담보하는지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을 제시하면서, 전통적 ‘규제’가 아닌 ‘평판’에 기초한 규제의 대안적 모델에 대한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노정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는 강경훈 우버 코리아 대표가 직접 나서 토론에 참여하며, 강정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전문연구원, 조산구 코자자 대표가 함께 패널로 참석하여 우버 논란이 촉발한 ‘공유경제와 규제의 미래’에 대한 열띤 찬반 토론이 예상된다.
* 발표 자료(pdf)
발표 1. 공유경제의 최신 흐름_조산구(오픈넷 이사/코자자 대표)
발표 2. 우버, 혁신인가 불법인가_강정수(오픈넷 이사/연세대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원)
발표 3. 시민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공유경제_강경훈(우버 코리아 대표)
<행사 안내>
– 주제: 우버(Uber)로 보는 공유경제와 규제의 미래
– 주최: 사단법인 오픈넷
– 시간: 2014년 8월 27일(수) 오후 7시 ~ 9시 30분
– 장소: 마이크임팩트 스퀘어
(서울시 종로구 관철동 45-1 대왕빌딩 12층 / 지하철 1호선 종각역 4번 출구에서 도보 1분 – 4번 출구에서 직진 후 첫 번째 골목에서 우회전)
– 사회: 이나리 센터장(디캠프)
– 패널 및 발표 주제
발표 1. 공유경제의 최신 흐름 | 조산구 오픈넷 이사(코자자 대표)
발표 2. 우버, 혁신인가 불법인가 | 강정수 오픈넷 이사(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원)
발표 3. 시민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공유경제 | 강경훈 대표(우버 코리아)
*행사 전 참석자분들께 샌드위치가 제공됩니다.
문의: 오픈넷 사무국 02-581-1643, master@opennet.or.kr
신청합니다-
본문의 “오픈넷 포럼 참가 신청하기”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