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넷 미디어 리터러시 월례 특강] 제4강. 데이터화 사회의 미디어 교육과 비판적 알고리즘 리터러시(7/5,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by | Jun 21, 2022 | 공지사항, 논평/보도자료, 세미나자료, 오픈세미나, 표현의 자유 | 0 comments

제4강. 데이터화 사회의 미디어 교육과 비판적 알고리즘 리터러시

강사: 정현선 교수(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일정: 7월 5일 화요일 오후 2시 

장소: 오픈넷 사무실(온라인 병행)

참가비: 무료(누구나 참여 가능)

자유, 개방, 공유라는 인터넷 철학을 계승하고 보존하기 위해 노력해 온 오픈넷이 미디어 리터러시 4번째 월례 특강을 개최합니다. 

미디어리터러시 월례 특강 4강에서는 사람들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며 생산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정보 추천 알고리즘이 미디어를 구성하는 시대에, 비판적 미디어 리터러시가 정보와 텍스트만이 아니라 그것을 이용자들에게 도달하게 하는 알고리즘으로도 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시도한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한 비판적 인식 교육 사례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오픈넷은 인터넷 이용자들이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문해력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비판적 사고에 대한 개념 정의, 팩트체킹 방법, 가짜뉴스에 대한 정확한 개념 정의, 비판적 사고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은 물론 구체적인 사례와 경험 등을 매월 1회의 강의를 통해 대중과 공유합니다. 오픈넷은 미디어 리터러시 월례 특강이 인터넷 이용 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수강 신청은 7/4(월) 오후 6시에 마감됩니다.

** 수강 신청을 하셔야 온/오프라인 강의실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강 신청을 하신 분들에 한해 줌 회의실 입장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 현장참석은 선착순 10명으로 제한합니다.

문의: 오픈넷 사무국 02-581-1643, master@opennet.or.kr

0 Comments

Submit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