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오픈넷이 미디어 리터러시 사업의 일환으로 유네스코의 포괄적 성교육 가이드라인과 성과 재생산을 권리로 접근하는 관점을 참조하여 즐겁고 안전하게 성관계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한 강의 <안전한 섹스, 즐거운 섹스>(2021.9.1~10.6)의 자료집을 출간하였습니다.
자료집은 1. 성교육을 출산이나 성기 결합 중심의 성행위로 사고하는 협소한 관점을 벗어나 성적인 관계 맺기가 사회적, 경제적, 신체적 조건과 분리할 수 없고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배우고, 2. 성폭력으로부터 나는 물론 상대방까지 지키면서도 성적 터부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하여 성적 관계를 긍정하고 즐길 수 있도록 안내받고, 3. 상대방과 동의에 이를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해보고, 4. 성과 재생산을 수치가 아닌 권리로 인식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강의의 내용을 최대한 자세하게 수록하려 노력했습니다. 강의를 듣지 못했어도 자료집을 통해 포괄적 성교육의 내용과 의의를 이해할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오픈넷은 포괄적 성교육이 여성의 성적 낙인을 돈벌이 수단으로 악용하는 수많은 N번방들이 사라지는 데 일조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오픈넷은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접근이 소수자와 사회적 약자에게 더욱 필요한 인터넷에 대한 과도한 국가적 검열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본 자료집이 인터넷 이용문화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문의: 오픈넷 사무국 02-581-1643, master@opennet.or.kr
[관련 글]
[보도자료] 오픈넷, 포괄적 성교육 <안전한 섹스, 즐거운 섹스> 수강생 모집 (2021.08.05.)
[논평] 정보매개자에게 일반적 감시의무 지우는 전기통신사업법 제22조의5 제2항은 위헌! 오픈넷, n번방 방지를 빙자한 인터넷 검열감시법에 대해 헌법소원 청구(2021.03.15.)
[논평] n번방 재발방지, 처벌과 함께 인식변화 병행되어야 (2020.04.16.)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