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넷, <세계 열린정부주간 국민이 만드는 열린정부> 행사 공동 주관

[참여신청]
행사 포스터의 QR 코드 스캔
링크: https://forms.gle/p4i1j95wD7QJb5qn6

열린정부위원회에 민간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사단법인 오픈넷은 2022년 5월 16일(월)부터 5월 20일(금)까지 개최되는 <세계 열린정부주간 국민이 만드는 열린정부> 행사를 공동 주관합니다.

세계 열린정부 주간 및 열린정부위원회 소개

세계 열린정부주간(Open Government Week)은 열린정부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결성된 열린정부파트너십(Open Government Partnership, 이하 ‘OGP’)이 주관하는 국제 기념주간이며, 우리나라는 2011년에 OGP에 가입하여 2020-2021 제11대 의장국을 역임하였습니다.

OGP는 시민과 정부가 정책을 공동으로 생산하고 실행하는 국가실행계획을 기반으로 운영되며, 우리나라는 국무총리 훈령으로 대한민국 열린정부위원회(이하 ‘열린정부위원회’)를 구성하여 현재 22명의 민간위원과 8명의 정부위원의 참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픈넷은 민간위원으로 열린정부위원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계 열린정부주간 국민이 만드는 열린정부> 행사 안내

정책 공동생산이라는 목표에 걸맞게 이번 세계 열린정부주간 행사 역시 민간위원과 정부가 함께 논의하여 기획하였습니다. 현재 열린정부위원회는 세 분과로 운영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각 분과에서 제안한 정책 주제로 토론회와 세미나를 내실있게 준비하였습니다.

오픈넷에서는 박지환 이사가 5월 16일(월) 행사 토론자, 5월 18(수) 행사 사회자로 참여하며, 박경신 이사가 5월 20일(금) 발제자로 참여합니다.

16일(월) 14:00-16:00, 「열린정부 가치와 실천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는 정부·시민사회·학계·청년뿐만 아니라 국제협의체도 참여해 대한민국 열린정부 활동에대한 평가와 나아갈 길을 논의하고, 대한민국 열린정부 국가실행계획 수립 개선 방법을 모색합니다.

18일(수) 16:00-18:00, 「디지털 기반(플랫폼) 정부와 시민참여 토론회」는 디지털/개방, 국민 참여 분과가 기획하여 디지털 기반(플랫폼) 정부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최경진 가천대학교 교수가 발제하고 권오현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이사장, 이준수 레티스랩대표, 오연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책임연구원, 신민수 디지털혁신정책포럼 공동대표가 디지털플랫폼과 시민참여를 주제로 토론합니다.

20일(금) 10:00-11:30, 「국민의 알 권리와 열린정부 과제 발전 방향 세미나」는 반부패 분과가 기획하였고 국민권익위원회 내부고발자 보호, 행정안전부 시민사회 성장 기반 마련 과제 이행 현황과 발전 방향에 대해 임재홍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이선중 서울시립대학교 반부패시스템연구소 수석연구원이 논의하고, 산업기술·국가첨단산업특별법과 열린정부 간 갈등을 주제로 박경신 고려대학교 교수(오픈넷 이사)가 발제를 맡습니다.

열린정부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플랫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OGP와 열린정부위원회는 열린정부 가치를 확산하고 시민참여를 고도화한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이번 세계열린정부주간 행사에 개방, 반부패, 참여의 가치를 지향하는 많은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참여신청] 
– 행사 포스터의 QR 코드 스캔
– 링크:
https://forms.gle/p4i1j95wD7QJb5qn6 

문의: 오픈넷 사무국 02-581-1643, master@openne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