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넷, ‘망중립성의 미래는?’ 포럼 개최
미국 FCC 망중립성 표결의 영향과 망중립성 정책의 미래를 가늠해봅니다
2017. 12. 14. 미국 FCC에서 이른바 망중립성 원칙의 폐기와 관련한 최종 표결이 진행됐습니다. 오픈넷은 미국 FCC 표결 직후 2017. 12. 19. (화)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앤스페이스에서 ‘망중립성의 미래는?’ 이라는 주제로 오픈넷 포럼을 개최합니다.
해당 표결 결과 망중립성 원칙 폐기가 통과됨에 따라 국내외 인터넷 이용 환경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망중립성 원칙의 후퇴로 중소 인터넷 기업의 부담 가중과 제로레이팅 요금제의 보편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큽니다.
이번 포럼에서 지디넷 미디어연구소 김익현 소장과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오승한 교수,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박경신 교수를 모시고 혼란스러운 망중립성 정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하여 명쾌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발표자료-미국 망중립성 공방 전개 과정과 파장(김익현 소장)
(2) 발표자료-망중립성 규제의 변화와 독점규제법의 역할(오승한 교수)
– 참고 기사: 미국의 망중립성 폐기, 기울어진 인터넷 운동장 [필자: 오병일(진보넷 활동가)] (참세상 17.12.19.)
[오픈넷 포럼] 망중립성의 미래는?
일시: 2017. 12. 19. (화) 오후 7:30 ~ 9:30
장소: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앤스페이스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423 현대타워 7층 / 지하철 2호선 선릉역 10번 출구에서 직진, 걸어서 5분)
– 오시는 길: http://startupall.kr/location/
사회: 박지환 오픈넷 변호사
패널:
김익현 지디넷 미디어연구소장
오승한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상욱 한양대학교 철학과 교수
박경신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온라인 연결)
※ 행사장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주차비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문의: 오픈넷 사무국 02-581-1643, master@opennet.or.kr
0 Comments